테슬라 사업 분야에는 전기차만 있을까?
테슬라를 흔히들 전기차 회사로만 알고있다.
사실 테슬라가 그리는 아주 큰 그림에서 전기차는 극히 일부분일 뿐이고,
전기차를 기점으로 하여 더욱 큰그림을 그리며 사업의 다각화를 꾀하고 있다.
마치 과거에 ‘인공지능’이 개발되고 업그레이드 되는 와중에 ‘알파고’라는 이름으로 바둑이라는 하나의 분야의 정점을 살짝 찍고 지나갔듯이 말이다.
그렇다면, 테슬라 사업 분야에는 무엇이 있을까?
테슬라 사업 분야 5가지
테슬라 사업분야는 큰 맥락으로 5가지로 나뉜다. 먼저 가장 흔하게 알고있는 전기차, 그리고 전기차에 탑재할 FSD사업이 있다. 그리고 메가팩으로 대표되는 에너지 사업, FSD를 통해 발전시킨 AI를 기반으로 한 로봇 사업, 슈퍼차저와 같은 서비스 사업 분야로 세분화 시킬 수 있다.
테슬라 주요 사업분야 요약
차량 비즈니스 (전기차 제조)
가장 잘 알려진 테슬라 사업 분야이다. 실제로 테슬라는 현재 가장 주력으로 전기 자동차를 제조 및 판매하고 있다. 테슬라는 모델 S, 3, X, Y 등 다양한 차량을 선보이며 전기차 시장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을 하고있다. 하지만 전기차 산업이 역풍을 맞거나 직격타를 맞으면 항상 ‘떡락’을 면하지 못하고 있긴 하다. 대장주의 어쩔 수 없는 운명일까. 개인적으로 ‘테슬라 = 전기차 회사’라는 이 이미지가 테슬라가 얼마나 저평가를 받고있는지를 직접적으로 나타내주는 사례라고 생각한다.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Full Self-Driving, FSD)
사실 이 FSD가 테슬라 사업 분야의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흔히들 FSD 라고 한다. 테슬라 전기차의 가장 핵심이 되는 소프트웨어이다. 테슬라는 FSD를 통해 완전 자율주행 차량의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FSD 기술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고 있다.
메가팩 (에너지 사업)
테슬라는 에너지 저장 솔루션 사업도 운영하고 있으며, 메가팩이라는 대용량 에너지 저장 장치 시스템(ESS)을 꾸려가고 있다. 이 장치는 재생 가능 에너지 소스의 전력을 저장하고 필요할 때 전력망에 공급하는 데 사용된다. 메가팩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최종적인 목표는 재생 가능 에너지의 활용성을 극대화 시키는 것이다.
로봇 사업 (옵티머스)
테슬라는 옵티머스라는 인간형 로봇을 개발 중이며, 이 로봇은 다양한 작업 수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보행과 자세, 손으로 하는 작업 등을 능숙하게 하는 단계 까지 올라왔다. 옵티머스는 테슬라 자동차에도 사용되는 FSD칩이 탑재된다. 테슬라의 주요 아이템은 ‘전기차’가 아니라 ‘FSD’, 즉 인공지능인 것이다. 따라서 로봇사업은 테슬라가 추구하는 자동화 및 AI 기술의 연장선에 있다.
슈퍼차저(서비스) 사업
테슬라 사업 분야는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 자동차 보험, 슈퍼차저 네트워크 등 다양한 서비스 영역도 염두해두고 있다. 특히나 수퍼차저 사업은 그 확장성과 수익성의 잠재력이 무궁무진 하다고 본다. 전기자동차의 고속 충전을 위해 설계된 충전소 시스템인 슈퍼차저를 통해 전기차의 사용 편의성도 올리고 전기차 카테고리에 대한 사용자 경험도 개선시키려고 하고있다. 이를통해 강력하고 단단한 ‘네트워크’를 만들어 낼 수 있다.
또한 테슬라 차량 만을 위한 고속 충전소를 점차 타 브랜드의 전기자동차도 충전을 할 수 있도록 보급화 시킬 계획도 있다.
테슬라 향후 주가
2024년도는 힘들 것이라는 예상
테슬라는 한동안 고전을 면치 못할 것 같다. 미국 대선후보 트럼프가 직접적으로 전기차 산업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내비치기도 했고, 요즘 전기차 시장이 많이 위축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이다.
2021년 한때 400달러를 넘기기 까지 했던 테슬라의 주가는 2024년 상반기인 현재 160달러 까지 내려 앉아있는 상태이다. 2024년 들어 1분기에만 29%가 급락했다.
2024년 1분기 인도 실적은 애당초 41만 대를 웃돌 것으로 예상 했으나, 그에도 못미친 38만 6천 여 대의 실적이 발표되며 한번 급락 하기도 했다.
또한 2024년 4월에 있을 실적발표에 대한 우려도 있어, 한동안 횡보를 하거나 150달러, 그 이하 까지도 하락세를 지속할 위험에 쳐해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테슬라의 주식을 매집 하려는 이유
하지만 테슬라는 단순히 전기차 회사라기 보다는, 우리의 생활을 바꿔줄 획기적인 기업이 되리라 확신한다. 마치 예전의 애플이 스마트폰을 통해 그렇게 했듯이 말이다.
위에서 정리했듯 테슬라는 강력한 인프라를 기반으로 한 인공지능과 각 사업분야의 유기적인 협력으로 인류의 미래를 바꿔 놓을 수 있을 것이다.
테슬라의 기술력이 우리의 생활 속에 자리 잡고 또한 이것이 우리의 무의식속에서 당연한 환경이 되었을 때, 비로소 제대로 된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 투자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일 뿐, 직접적인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명시합니다.